'2017/01/30'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7.01.30 :: 미리 알고 예방하자 *식중독 장염*
  2. 2017.01.30 :: 아는 만큼 좋아진다 *비염*
  3. 2017.01.30 :: KBO최초 *이승엽 은퇴투어*
건강 2017. 1. 30. 18:55

미리 알고 예방하자 *식중독 장염*


급성 장염이란 흔히 식중독과 같은 증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한 일련의 증후군이라 합니다. 그 원인에 따라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세균성 식중독,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인공적인 화학물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화학성 식중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성 장염까지 구분지을 수 있겠습니다.



▶ 장염의 구분


- 여름철 장염은 소위 식중독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장염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주요 식중독 균들이 위생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조리되거나 더운 날씨에 쉽게 변질된 음식물 등에 오염되면서 인체 내로 들어와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빠른 시간(보통 6시간) 이내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은 머리가 아프면서 열이 나고 설사에 피나 코 같은 점액질이 섞어 나오며, 매스꺼움,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혈변이나 탈수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 겨울철 장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있고 이 둘이 전체 바이러스 장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바이러스 장염은 음식물 보다는 침 혹은 대변 분비물을 통해 빠르게 전염 되며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등입니다.


▶ 장염 관리


(1) 기름진 음식 피하기

- 장염이 회복될 동안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소화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흰죽 섭취하기

- 흰죽을 드시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직접 만들기가 힘드시면 가게에서 판매되는 즉석죽을 구입하셔서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소화에 좋습니다.


(3) 끓인물 섭취하기

- 장염에서 회복될 동안 탄산음료, 코코아, 쵸콜렛, 아이스크림, 커피, 홍차, 녹차, 술 등을 피하시는게 좋으며 지하수는 끓여 드시고 끓인 물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게 효과 적입니다.


(4)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 옷을 충분하게 입어서 배가 차지 않게 해 주시고 집에서는 따뜻한 물수건을 비닐종이에 담거나 핫팩을 이용해서 배를 따뜻하게 찜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 장염 예방


(1) 개인 위생 철저히 하기

- 손을 자주 씻고 외출 후나 용변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도 깨끗이 씻는게 좋습니다.


(2)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기

- , 조개, 회 등의 어패류, 해산물, 육류는 70도 이상에서 5분 이상 익혀서 먹습니다.


(3) 채소, 과일은 잘 씻어서 먹기

- 냉장 보관한 채소나 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드시는게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

- 지하수는 가급적 끓여 드시고 찬물과 찬음료는 피하고 미온수를 충분히 섭취 해주는게 좋습니다.


(5) 환기 자주 시켜주기

- 실내를 자주 환기 시켜주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입니다. 또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장염에 좋은 음식 ※


(1) 양배추

-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대장암에 효과적입니다. 위벽을 보호하고 위세포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부드러운 스프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2) 매실

-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여름에는 갈증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으로 식중독으로부터 예방해줍니다. 특히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중도,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해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3) 바나나

- 바나나에 함유된 팩틴이라는 성분이 설사를 억제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꾸준히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의 효과로 장염 발생을 막고 평소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사과

- 사과에도 팩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염에 좋음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 설사가 잦아 몸이 약해져 기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염증을 꿀로 해독 하고 이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어서 좋은 음식입니다.

posted by 햄인찡
:
건강 2017. 1. 30. 18:02

아는 만큼 좋아진다 *비염*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비염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봄철 꽃가루 때문에 고생이신 분들 뿐만이 아니라 환절기에 큰 일교차로 인해 단순 코감기로 알았다가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아 병원에 방문하여 비염이라 진단 받는 분들도 많으리라 예상됩니다. 무심코 넘기면 더 악화될 수 있는 질병이 비염이라고 하니 반드시 초기에 치료하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비염이란 비루(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진단 시에 비강 내의 염증반응 자체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가려움증, 재채기, 비루 및 코막힘 등의 증상의 유무에 근거를 두고 진단이 이루어지는데 비염은 여러 가지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비염 종류


(1) 감염성 비염

- 콧물 감기로 시작했다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서 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


(2) 알레르기성 비염

- 꽃가루, 진드기, 동물의 털 등이 원인이 되어 발작적인 재채기가 나오고 맑은 콧물이 흐르는 경우


(3) 혈관운동성 비염

- 뜨거운 음식에서 나오는 김을 쐬거나 하면 콧물을 훌쩍거리는 등 온도 변화에 의해 혈관의 자율신경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


(4) 위축성 비염

- 코에 있는 점막이 위축되어 콧속이 텅 비어 버리면서 콧물이 나는 경우


(5) 비후성 비염

- 콧속 점막의 염증으로 인해 콧송 양쪽의 바깥벽에 달려 있는 콧살이 두터워지면서 그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비염 관리


(1) 차가운 것은 피하고 따뜻하게 유지하기

- 찬 음식, 찬 공기 등 찬 것은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온도가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면역력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요즘처럼 공기가 차가울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외출하시는게 좋습니다.


(2) 스트레스 받지 않고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심한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은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몸에 휴식을 주는게 좋습니다.


(3)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과식 삼가하기

- 과자, 밀가루 등 첨가물이 많은 음식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저녁 늦게 과식 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삼가시는게 좋습니다.


(4) 음주와 흡연하지 않기

- 음주와 흡연은 비염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염수로 코세척 해주기

- 하루에 1~2회 식염수를 이용해 콧속의 노폐물을 청소해주면 코점막을 자극하는 여러가지 물질들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어서 비염증상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 비염에 좋은 음식 ※


(1) 생강

- 생강은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부은 목을 풀어주어서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몸속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해주며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2) 된장

- 된장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 효과가 뛰어날 뿐만이 아니라 해독 작용으로 몸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에 좋습니다.


(3) 녹차

- 녹차에는 알레르기를 억제해주는 성분이 있어서 신체에 축적된 유해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서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입니다.


(4)

- 배는 알레르기 증상인 기침이나 가래가 자주 생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감기 증상이 계속되어 목이 간질거리는 경우에 섭취하면 좋으며 즙을 내어 먹어도 기침이나 가래 등의 알레르기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posted by 햄인찡
:
스포츠 2017. 1. 30. 16:37

KBO최초 *이승엽 은퇴투어*


한국 야구에서 이 선수를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겁니다. 삼성 라이온즈의 레전드이자 살아있는 전설, 최고의 타자로 평가 되고 있는 이승엽 선수와 관련 된 소식입니다. 1995년 프로에 데뷔한 이승엽은 일본 프로야구(NPB)에서 활약했던 시기를 제외하고 KBO리그에서 오직 삼성 유니폼만 입고 14시즌 동안 1771경기에 출전해서 타율 34, 홈런 443, 타점 1411으로 뛰어난 성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KBO리그 통산 최다홈런 1위를 비롯해 홈런왕 5, 단일시즌 최다 홈런 기록(56홈런)을 작성하며 홈런의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국내 외에도 시드니 올림픽에서도 한국의 동메달 획득에도 큰 기여를 했고 2006년에 열린 제1WBC에서도 홈런왕에 등극, 한국을 3위에 등극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일본과의 4강전에서 8회 결승 투런 홈런을 날렸고 쿠바와의 결승전에서는 선제 투런포를 작렬 시키는 등 한국 야구 대표팀 사상 첫 올림픽 금메달을 수확하는데 앞장섰습니다.







하지만 이승엽은 이번 2017 시즌을 끝으로 현역 은퇴 의사를 미리 밝힌바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은퇴 투어를 치르며 그라운드를 떠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양해영 KBO 사무총장은 지난 16"이승엽은 한국프로야구의 자산이다. 충분히 은퇴 기념행사를 해줄 만한 선수"라며 "지난달 열린 KBO 실행위원회에서 앞으로 소속팀 삼성의 구상을 들어보고 타 구단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자는 분위기였다"고 밝혔습니다. 그 외 다른 KBO 관계자도 "여러 구단이 이승엽을 떠나보내면서 특별한 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이승엽은 실력 뿐만 아니라 인성면에서도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는 선수다. 좋은 선례를 남기는 것도 역사와 문화를 만드는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은퇴투어의 비슷한 예는 메이저리그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2012년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의 치퍼 존스, 뉴욕 양키스에서는 2013년 마무리 투수 마리아노 리베라, 2014년 투타 영웅이었던 데릭 지터, 지난해 보스턴 레드삭스의 데이비드 오티스 등 한 시대를 주름 잡았던 거물급 현역 선수들이 마지막 시즌에 은퇴 투어를 다녔습니다. 레전드의 마지막 경기와 작별 인사를 듣기위해 팬들이 인산인해를 이뤘으며 특히 리베라는 마지막 시즌에도 44세이브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해 상대편이었던 미네소타 트윈스는 리베라의 컷패스트볼에 부러진 방망이들을 모아 의자를 선물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승엽의 마지막 경기 일정은 변동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은퇴 투어가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각 구단들도 고민이 되는 부분이라 아직까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시행까지 시간 여유가 있으니 시간이 지나서 자세한 계획이 나올거라 예상됩니다. 물론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에서의 은퇴식은 성대할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8개 구장에서도 굿바이 인사와 그간 KBO리그 기여에 대한 박수가 이어질 수 있을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posted by 햄인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