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7.01.30 18:55

미리 알고 예방하자 *식중독 장염*


급성 장염이란 흔히 식중독과 같은 증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한 일련의 증후군이라 합니다. 그 원인에 따라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세균성 식중독,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인공적인 화학물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화학성 식중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성 장염까지 구분지을 수 있겠습니다.



▶ 장염의 구분


- 여름철 장염은 소위 식중독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장염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주요 식중독 균들이 위생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조리되거나 더운 날씨에 쉽게 변질된 음식물 등에 오염되면서 인체 내로 들어와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빠른 시간(보통 6시간) 이내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은 머리가 아프면서 열이 나고 설사에 피나 코 같은 점액질이 섞어 나오며, 매스꺼움,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혈변이나 탈수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 겨울철 장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있고 이 둘이 전체 바이러스 장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바이러스 장염은 음식물 보다는 침 혹은 대변 분비물을 통해 빠르게 전염 되며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등입니다.


▶ 장염 관리


(1) 기름진 음식 피하기

- 장염이 회복될 동안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소화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흰죽 섭취하기

- 흰죽을 드시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직접 만들기가 힘드시면 가게에서 판매되는 즉석죽을 구입하셔서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소화에 좋습니다.


(3) 끓인물 섭취하기

- 장염에서 회복될 동안 탄산음료, 코코아, 쵸콜렛, 아이스크림, 커피, 홍차, 녹차, 술 등을 피하시는게 좋으며 지하수는 끓여 드시고 끓인 물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게 효과 적입니다.


(4)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 옷을 충분하게 입어서 배가 차지 않게 해 주시고 집에서는 따뜻한 물수건을 비닐종이에 담거나 핫팩을 이용해서 배를 따뜻하게 찜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 장염 예방


(1) 개인 위생 철저히 하기

- 손을 자주 씻고 외출 후나 용변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도 깨끗이 씻는게 좋습니다.


(2)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기

- , 조개, 회 등의 어패류, 해산물, 육류는 70도 이상에서 5분 이상 익혀서 먹습니다.


(3) 채소, 과일은 잘 씻어서 먹기

- 냉장 보관한 채소나 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드시는게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

- 지하수는 가급적 끓여 드시고 찬물과 찬음료는 피하고 미온수를 충분히 섭취 해주는게 좋습니다.


(5) 환기 자주 시켜주기

- 실내를 자주 환기 시켜주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입니다. 또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장염에 좋은 음식 ※


(1) 양배추

-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대장암에 효과적입니다. 위벽을 보호하고 위세포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부드러운 스프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2) 매실

-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여름에는 갈증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으로 식중독으로부터 예방해줍니다. 특히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중도,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해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3) 바나나

- 바나나에 함유된 팩틴이라는 성분이 설사를 억제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꾸준히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의 효과로 장염 발생을 막고 평소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사과

- 사과에도 팩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염에 좋음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 설사가 잦아 몸이 약해져 기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염증을 꿀로 해독 하고 이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어서 좋은 음식입니다.

posted by 건승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