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7. 3. 21. 06:00

목 감기 빨리 낫는 법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


▶ 목감기 빨리 낫는 

 

(1) 자주 손 씻기

- 목감기뿐만이 아니라 모든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기본적인 습관입니다. 손에는 정말 많은 세균들이 있으며 그 세균들은 입이나 코로 호흡기관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지금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환절기라면 목감기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주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목감기로부터의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2) 목을 따뜻하게 해주기

- 실내는 물론 실외 활동을 하시면서도 목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을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체온을 높여주므로 목감기에 걸리더라도 보다 빠르게 회복하는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외출 시 스카프나 목도리를 착용하고 수면을 취할 때에는 손수건으로 가볍게 두르고 자는 것만으로도 다음날에 보다 나은 목 상태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3) 물 자주 마시기

- 충분한 수분 섭취는 몸의 면역력을 증가하는데 좋습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나눠서 섭취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감기를 예방해주며 감기로부터 빨리 낫는 것에 탁월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급 공급은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데에 도움을 주므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소금물로 가글해주기

- 따뜻한 물에 소금을 녹여서 코와 입안을 가글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금물이 아닌 식염수를 사용하셔도 좋고 입안과 목을 깨끗하게 헹궈줌으로써 기관지를 청결하게 해줍니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가글해주는 것이 세균 번식을 막는데 도움을 주며 가장 직접적으로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실제 미국 연구에도 목감기에 걸린 사람이 하루에 세 번 소금물로 가글을 했을 때에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5) 충분한 수면

-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목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충분한 수면을 해주셔야 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시켜주며 쾌적한 환경에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다음날 보다 개운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잠을 자는 동안 면역 세포가 활성화 되어서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게 되는데 이 때 숙면과 면역력은 중대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충분히 자는 것 또한 목감기로부터 예방하고 치료하는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생강

- 대추와 생강을 넣어 푹 끓여준 차는 목감기에 정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져 몸의 체온을 올려주게 됩니다. 이로써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진져롤 및 쇼가올 성분이 들어 있어 염증을 제거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덜 나오게 해주는데 효과적이며 해열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2)

-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목의 염증을 억제시켜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귤껍질에 비타민C가 더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귤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뒤 차로 끓여드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유자

- 유자는 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추가로 구연산도 함유 되어 있어서 목감기로 안한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유자에는 리모넨과 팬틱 성분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안정과 뇌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도라지

- 도라지는 기관지가 약한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억제해주므로 초기 질환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므로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배와 도라지를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복용하셔도 목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posted by 햄인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