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7.03.13 07:00

*충치 원인과 예방법*


충치의 원인


우리 입안에는 많은 세균이 있지만 대부분은 해롭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세균은 식사 후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 증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에 의해 치아가 손상을 시키게 되는데 이곳에 다시 음식물 찌꺼기가 남고 세균이 증식하고 부산물인 산이 더 발생하여서 충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의 겉 표면인 법랑질은 신체에서 가장 단단하지만 산에는 약합니다. 산 때문에 법랑질이 녹거나 닳아 법랑질 밑에 있는 상아질이 노출되면서 치아가 누렇게 변색됩니다. 그리고 신경에 이르는 혈관들이 노출되어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흔히 충치라 부릅니다.



충치 예방법


(1) 칫솔질과 치실 사용

- 음식을 섭취한 후 치아에 쌓이는 음식찌꺼기는 입 속 세균 증식에 영양분이 됩니다. 음식을 먹고 바로 칫솔질을 하지 않으면 치아 틈에 남아있던 탄수화물과 당분이 충치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깨끗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후 치실을 사용 하여서 치아 사이사이에 있는 음식물과 플라크를 제거해줌으로써 충치로부터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야 하는 점은 탄산음료와 냉국, 오렌지나 자몽 등 산성을 띄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법랑질 경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오히려 이때 칫솔질을 하면 치아가 마모될 수 있으므로 산성을 띄는 음식을 먹었을 때는 30~60분 뒤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올바른 습관입니다.


(2) 올바른 식사습관

- 간식을 자주 먹는 습관과 단 음식을 즐겨먹는 습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과 음료수를 먹는 습관은 충치 발생을 증가시키므로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불소 사용

- 칫솔질이 치아 표면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불소도포는 치아 표면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치아표면이 강해지면서 충치균으로부터 산의 공격을 잘 견딜 수 있게 해줍니다.


충치에 좋은 음식


(1) 자일리톨

- 치아에 좋은 재료로 잘 알려진 자일리톨입니다. 하버드 치과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을 하루 한 번 정기적으로 씹기만 해도 치아 손실을 30~60%까지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일리톨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단맛을 내지만 당 성분이 없다고 합니다. 자일리톨 섭취 시 뮤탄스균이 당분으로 착각해 자일리톨을 먹었다 뱉어내는 과정을 반복하다가 플라그로부터 떨어져 나와 충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식사 후 양치를 하기 힘든 환경이라면 입안을 생수로 깨끗이 가글을 해준 뒤 자일리톨 껌을 씹으시면 좋습니다.


(2) 올리브유

- 올리브유는 샐러드드레싱을 만들거나 파스타 등의 음식을 조리할 때 많이 쓰이는 식재료입니다. 스페인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유의 올러유러핀이라는 성분이 폴리페놀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올리브유가 충치는 물론 잇몸병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치즈와 우유

- 치즈와 우유는 당분과 산 성분이 적고 칼슘 농도가 높아 치아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치즈와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인 카세인은 치아 표면을 튼튼하고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일리톨과 마찬가지로 칫솔질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유로 입을 헹궈주면 일정 부분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4) 해조류

-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서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효과 적입니다. 또한 해조류는 산성분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posted by 건승짱